본문 바로가기
유지보수/Windows

[Windows] 노트북 및 데스크탑PC OEM 키 확인 하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 포함 PC를 구매하면 메인보드에 OEM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본체 옆면 혹은 윗면을 확인하거나, 노트북의 경우에는 바닥면을 보셔야 되는데 윈도우 설치 마다 매번 확인하는게 번거롭습니다.

인터넷이 연결 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인증이 되나 윈도우 7의 경우 재설치 시에 윈도우 키를 입력을 안하면 통과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기 설치 된 윈도우에서 키를 확인해서 별도 저장 장치에 저장해두시고 인증 키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시는게 나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

명령프롬프트나 파워쉘에서 하기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그럼 메인보드에 입력 되어 있는 Windows Licence key가 나옵니다.

해당 키가 데스크탑PC 본체, 노트북 하단면에 스티커로 부착 된 윈도우 키랑 맞는지 확인하시고 맞다면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기 하신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USB나 외장하드와 같은 별도 디스크에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저장까지 한번에 처리하고 싶다면 하기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cd D: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 result_windowsKey.txt

해석: D드라이브로 디렉토리를 변경한 후 소프트웨어라이센스키를 D드라이브에 result_windowsKey 텍스트 문서로 저장합니다.

만약 다른 디렉토리에 저장을 하고 싶다면 cd 명령어를 통해 디렉토리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