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지보수/폰과 태블릿

커스텀 펌웨어 및 루팅 전 알아야할 용어들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소한박스입니다.


오늘은 커스텀 펌웨어를 올리거나 루팅하기 전에 알아야할 용어를 알려드리고자 작성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루팅이란?


루팅(Rooting)은 스마트폰 디바이스 최고 권한을 갖는 용어입니다. iOS의 탈옥과 비슷한 개념으로 PC로 따지면 관리자의 권한을 가지는거죠. 하지만 루팅만으로 성능 향상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다만 제조사에서 접근 불가능한 시스템 영역까지 접근해서 통신사 및 제조자 어플을 제거하여 상주하고 있는 램을 감소, 최적화가 가능하며 트윅, 롬, 테마 등을 적용할 수 있을 분만 아니라 사용자 임의로 기기의 기능 추가와 UI를 변경 시킬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막아 놓은 영역까지 들어가 파일을 변형/삭제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지식 없이 사용하게 되면 스마트폰이 무한 부팅이 될 수도 있고 잘못하면 메인보드까지 교체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이 때 A/S 비용은 전적으로 사용자 잘못에 의한 기기 회손으로 유상 청구됩니다. 루팅은 기기에 대한 자유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반면 각별한 주의를 요구하게 됩니다. 루팅하는 순간 시스템영역 진입이 가능하므로 파일 삭제, 변조, 변형하기 전에 충분한 사전 지식과 중요 자료 백업을 필히 선행되야됩니다.



커스텀 펌웨어란?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펌웨어(통칭 순정)을 대체하는 자작 혹은 편집된 펌웨어를 뜻한다. 국내에서는 '커스텀 롬'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줄여서 커롬이라고 하는 경우가 흔하다. 일반적으로는 흔하게 보기는 어려우나 특정 기기류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커스텀 펌웨어 혹은 커스텀 롬이라고 하면 대부분 스마트폰의 커스텀 펌웨어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커스텀 펌웨어의 종류는 Cyanogenmod, Sayanogen, MIUI, 곰돌라이트, Paranoid Android, Carbon rom, Nitrogen OS 등이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커펌은 Cyanogenmod와 omni, slimrom, AOKP, MIUI 등이 있다.


Cyanogenmod는 종료되고, 리니지OS가 출시되었다.


트윅이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기본 설정값이 아닌 어느정도 위험을 무릎쓰고 성능을 위해 설정값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